진로상담 가이드
국어와 국문학의 교육과 연구에 종사하는 학자와 교사가 될 수 있으며, 한국어교사가 되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수도 있다.
신문사, 잡지사 등에서 취재기자, 편집기자, 교열기자 등으로 일하거나 방송사에서 방송기자, 구성작가, 아나운서, 리포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. 또한 출판업계에서 출판물기획자,
출판물편집자, 기자로 일할 수 있으며 일반기업에서 사보기자로 활동할 수도 있고, 홍보업무를 할 수도 있다. 광고기획사에서 카피라이터로도 활동 가능하다. 그 외에도 번역가, 문학가(소설가,
시인, 문학평론가), 영화시나리오작가, 작사가, 출판물기획자, 통역가 등의 직업군을 가질 수 있다.
진출분야
학문·연구 분야
진로 소개
- 개요
-
- 향후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국어국문학 전공의 전문학자 수요가 많을 것으로 판단 됨.
- 교사, 한국어 교사 및 관련 직종의 진출을 위한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학위를 수여하는 것이 필요함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국어국문학자
- 교수
- 연구원
취업 가능처
- 대학, 대학부설연구소, 정부산하연구소(국립국어원 등)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국어국문학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연구계획 수립
- 국어국문학 교육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1 높은 학점
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최소 3.8 이상의 학점을 취득할 필요가 있음.
전공 관련 과목의 수강 비중을 높여야 함. - 2 각종 인증시험
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 한국어능력시험이나 한자능력시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.
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대에 발 맞춰 토플, 토익 등의 인증 성적을 갖출 필요가 있음.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3.8 이상 / 4.5
- 자격증 취득한국어능력시험, 한자능력시험
- 외국어 능력토익, 토플 등
- 교외활동 경험-
- 공모전 참여-
- 기타-
- 1 높은 학점
- 유관 전공
- 교육심리학과
- 취업가능처
- 대학생들을 위한 각종 창작 및 발표 대회 등의 참여를 권장함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2 |
국어학입문 | 3 | 1 | 2 | 전필 | 2 | |
현대문학입문 | 2 | 1 | 1 | 전선 | 1 | |
한국한문의기초 | 2 | 1 | 2 | 전선 | 2 | |
발전과정 | 국어음운론 | 3 | 3 | 1 | 전선 | 5 |
고전시가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4 | |
국어의구조 | 3 | 2 | 1 | 전선 | 3 | |
고전문학작품읽기 | 3 | 3 | 1 | 전선 | 5 | |
국어의역사 | 3 | 3 | 2 | 전필 | 6 | |
고전산문의세계 | 3 | 3 | 2 | 전선 | 6 | |
현대비평론 | 3 | 3 | 2 | 전선 | 6 | |
국어의미론 | 3 | 3 | 1 | 전선 | 5 | |
현대문학연습 | 3 | 4 | 1 | 전선 | 7 | |
구비문학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4 | |
현대시론 | 3 | 2 | 1 | 전선 | 3 | |
현대소설론 | 3 | 3 | 2 | 전선 | 6 | |
고전문학과영상 | 3 | 3 | 2 | 전선 | 6 | |
현대시인론 | 3 | 3 | 1 | 전선 | 5 | |
실무과정 | 한문학작품읽기 | 3 | 2 | 1 | 전선 | 9 |
국어자료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9 | |
현대시강독 | 3 | 1 | 2 | 전선 | 8 | |
현대소설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10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10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11 | |
전문과정 | 문학치료론 | 3 | 4 | 1 | 전선 | 12 |
한국어교육론 | 2 | 4 | 1 | 전선 | 12 | |
국어정서법 | 3 | 4 | 2 | 전선 | 13 |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교육 분야
진로 소개
- 개요
-
1.중등학교 국어 교사
- 국·공·사립 중·고등학교에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에게 국어 교과목을 가르치고 생활을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
- 중등학교 국어교사가 되려면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데, 자격증은 국어과 교직과정을 이수하면 부여된다.
- 국·공립학교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임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. 사립학교의 경우 추천 또는 공개채용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학교장의 제청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선발된다.
- 교사로 임용된 후, 경력에 따라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, 교육전문직이나 교감, 교장 등으로 승진할 수 있다.
- 정부의 학급당 학생 수 감축 정책에 따라 중등학교의 학교 및 학급 수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5년간은 중등학교 교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.
2.한국어 교사
- 국내 혹은 국외에서 외국인, 재외국민 그리고 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업무를 수행한다.
- 한국어 교사가 되려면 원칙적으로 문화관광부에서 발급하는 3급에서 1급까지의 한국어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.
- 대학 및 대학원의 한국어교육 관련학과를 주전공으로 졸업한 경우 2급, 부전공자는 3급의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(무시험검정). 그리고 2급과 3급 자격증 소지자는 각각 일정 시간 이상의 강의 경력과 일정기간 경과 요건을 만족하면 승급을 신청할 수 있다.
- 한국어교원 양성기관에서 개설하는 단기 양성 과정을 이수한 자가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합격하면 3급의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다.
- 한국어교사의 수요는 한국의 국력 신장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. 따라서 우리의 국력이 커질수록 더욱 많은 한국어교사가 필요할 것이다. 또한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 이민자를 위한 교육 수요도 점차 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국어(중등)교사
- 한국어교사
취업 가능처
- 중·고등학교, 학원, 한국어학당, 한국어 학습프로그램 개발업체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중·고등 수준의 국어 학습 지도
- 외국인 및 재외국민, 이민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어 학습 지도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1 높은 학점(국어교사의 경우)
교직 이수 자격은 정원의 10%에게만 주어지므로 학점이 높을수록 교직 이수 자격 획득의 가능성이 높다. - 2전공 교과목 위주의 수강
국어과 교직 이수를 하거나 한국어 교사가 되려는 사람은 교사로서의 업무 수행을 위해 국어학, 현대문학, 고전문학에 걸쳐 기초가 되는 과목들을 두루 수강해야 한다.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중고등교사의 경우, 매년 4.0 내외/4.5의 학생들이 교직이수자로 선정되고 있다. 한국어교사의 경우, 평점평균 기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.
- 자격증 취득교직이수를 통한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증, 한국어교사자격증(1~3급)
- 외국어 능력한국어를 가르치고자 하는 학생의 모국어 기초 수준
- 교외활동 경험서비스러닝 등을 통한 교육 봉사, 한국어 도우미
- 공모전 참여없음
- 기타외국인 대상 비교과프로그램 참여, 교환학생 경험 등
- 1 높은 학점(국어교사의 경우)
- 유관 전공
-
- 국어교육학과: 국어교육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쌓을 수 있음
- 교육심리학과: 교육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쌓을 수 있음
- 사학과, 사회학과: 한국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음
- 기타 조언
-
- 교육자로서의 사명감이 깊어야 한다.
- 다양한 흥미와 경험을 쌓는 것이 좋다. 특히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다.
- 학습봉사 과목인 서비스-러닝을 수강하여 자신이 교육자로서 자질이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- 국어교사로서 무엇보다도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전공 지식을 정확하게 습득해야 한다.
- 외부 조건이나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학생을 모두 동등하게 볼 수 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2 |
국어학입문 | 3 | 1 | 2 | 전필 | 2 | |
현대문학입문 | 2 | 1 | 1 | 전선 | 1 | |
한국한문의기초 | 2 | 1 | 2 | 전선 | 2 | |
국어국문학입문세미나 | 1 | 1 | 1 | 전선 | 1 | |
발전과정 | 국어음운론 | 3 | 3 | 1 | 전선 | 5 |
국어의구조 | 3 | 2 | 1 | 전선 | 3 | |
국어의역사 | 3 | 3 | 2 | 전필 | 6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3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4 | |
실무과정 | 한국어교육론 | 2 | 4 | 1 | 전선 | 9 |
국어교육론 | 3 | 3 | 1 | 전선 | 7 | |
표현교육론 | 3 | 3 | 2 | 전선 | 8 | |
전문과정 | 교과교육론(국어) | 3 | 3 | 1 | 전선 | 10 |
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(국어) | 3 | 3 | 2 | 전선 | 11 | |
논리및논술(국어) | 3 | 4 | 1 | 전선 | 12 | |
국어정서법 | 3 | 4 | 2 | 전선 | 13 |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타전공 과목
- 사학과
-
- 한국문화사
- 한국사강독
- 서울의역사와문화
- 한국생활사
- 한국사회경제사
- 한국사회사상의이해
- 교육심리학과
-
- 심리학개론
- 교육학개론
- 교육심리학
- 학습상담
- 학교심리학
문학치료사 외
진로 소개
- 개요
-
문학치료사
- 문학 작품 및 인간이 지니고 있는 서사를 발달시키고, 건강하게 하는 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.
- 예로, 대학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관련 자격증을 획득하게 되면 병원이나 상담소에서 문학치료사로 활동할 수 있다.
- 문학치료사와 관련된 자격증은 국문과에서 문학 및 문학치료 과목들을 이수할 때 취득하기 용이하다.
- 또, 서사전문가로서의 문학치료사는 임상이나 상담 외에 출판, 영화, 방송, 사진 등 문화예술 분야와 문학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하다. 따라서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문학치료사
- 서사전문가
- 방송작가
- 독서 및 논술지도사
취업 가능처
- 문학치료상담실, 병원, 광고/영화제작, 기획사, 방송국, 독서 및 논술학원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다양한 문학 작품을 통해 치료 대상의 문제를 해결한다.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1 서사에 대한 높은 이해
문학치료학에서는 사람을 치료한다는 것이 사람의 서사를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본다. 따라서 문학치료사의 자질은 문학작품을 통해 다양한 서사를 이해하게 될 때 확보될 수 있다. - 2전공 교과목 위주의 수강
문학치료사는 일차적으로 서사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. 따라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심도있게 공부할 수 있는 과목들을 두루 수강해야 한다.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-
- 자격증 취득-
- 외국어 능력-
- 교외활동 경험-
- 공모전 참여-
- 기타-
- 1 서사에 대한 높은 이해
- 유관 전공
- 교육심리학과, 언론영상학부
- 기타 조언
-
- 서사의 힘에 대한 신념과 인간에 대한 애정이 요청된다.
- 문자 매체에 국한되지 않는 문학적 경험을 두루 쌓는 것이 좋다. 영상, 이미지, 몸동작, 공연물 등 문화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 더욱 좋다.
- 학습봉사 과목인 서비스-러닝을 수강하여 치료사 또는 상담사로서의 자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2 |
현대문학입문 | 2 | 1 | 1 | 전선 | 1 | |
한국한문의기초 | 2 | 1 | 2 | 전선 | 2 | |
국어국문학입문세미나 | 1 | 1 | 1 | 전선 | 1 | |
발전과정 | 한문학작품읽기 | 3 | 2 | 1 | 전선 | 4 |
현대시강독 | 3 | 1 | 2 | 전선 | 3 | |
현대소설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4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4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5 | |
고전문학작품읽기 | 3 | 3 | 1 | 전선 | 6 | |
실무과정 | 현대소설론 | 3 | 3 | 2 | 전선 | 9 |
현대시인론 | 3 | 3 | 1 | 전선 | 8 | |
고전산문의세계 | 3 | 3 | 2 | 전선 | 9 | |
고전시가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7 | |
구비문학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7 | |
전문과정 | 현대문학연습 | 3 | 4 | 1 | 전선 | 11 |
고전문학과영상 | 3 | 3 | 2 | 전선 | 10 | |
문학치료론 | 3 | 4 | 1 | 전선 | 11 |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타전공 과목
- 교육심리학과
-
- 심리학개론
- 발달심리학
- 성격심리
- 이상심리
- 상담실습
- 언론영상학부
-
- 영상이미지와현대사회
작가
진로 소개
- 개요
-
- 순수문학 전공자로서 시인, 소설가와 같은 전문작가의 양성은 문화 콘텐츠의 양적, 질적 확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함.
- 융합전공인 〈문예창작전공〉과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갖춘 전문작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함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소설가
- 시인
- 수필가
취업 가능처
- 대학, 언론 및 출판사, 프리랜서 기고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시, 소설 등의 문화콘텐츠 창작
- 순수문학 관련 교육 및 전공자 육성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1 높은 학점
대학원 진학을 위해서 최소 3.8 이상의 학점을 취득할 필요가 있음. 전공 관련 과목과목의 수강 비중을 높여야 함. - 2 각종 인증시험
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 한국어능력시험이나 한자능력시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함.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3.8 이상 / 4.5
- 자격증 취득한국어능력시험, 한자능력시험
- 외국어 능력-
- 교외활동 경험-
- 공모전 참여-
- 기타-
- 1 높은 학점
- 유관 전공
- 문예창작전공
- 기타 조언
- 대학생들을 위한 각종 창작 및 발표 대회 등의 참여를 권장한다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문장구성의기초 | 3 | 1 | 2 | 전선 | 2 |
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2 | |
현대문학입문 | 2 | 1 | 1 | 전선 | 1 | |
발전과정 | 현대비평론 | 3 | 3 | 2 | 전선 | 5 |
현대문학연습 | 3 | 4 | 1 | 전선 | 6 | |
현대시론 | 3 | 2 | 1 | 전선 | 3 | |
현대소설론 | 3 | 3 | 2 | 전선 | 5 | |
현대시인론 | 3 | 3 | 1 | 전선 | 4 | |
실무과정 | 현대시강독 | 3 | 1 | 2 | 전선 | 7 |
현대소설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8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8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9 | |
전문과정 | 문학과스토리텔링 | 3 | 2 | 2 | 전선 | 11 |
문예창작입문 | 3 | 1 | 1 | 전필 | 10 | |
시창작의이론과실제 | 3 | 3 | 1 | 전필 | 12 | |
소설창작의이론과실제 | 3 | 3 | 2 | 전필 | 13 |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고전번역전문가
진로 소개
- 개요
-
- 한문 고전 문헌을 정리하고 번역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
- 고전번역전문가가 되려면 한국고전번역원, 태동고전연구소에서 고전번역전문가 과정을 이수하면 된다. 위 기관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국문과에서 고전 문학 중심의 과목들을 수강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.
- 정부에서는 고전번역 후계자 양성을 위해 장학제도를 확대하는 등 안정적인 지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. 그러므로 고전번역 인재에 대한 사회적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고전번역전문가
취업 가능처
- 고전번역원, 고문서자료실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한국 및 동양 고전 문헌 번역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1전통적 한학에 기초한 한문 고전 독해 능력이
요청된다.
고전번역전문가는 한문으로 된 한국고전문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. 그런데 한문이 중세 보편언어였음을 고려하면 먼저 옛사람들이 필수로 공부한 사서삼경(四書三經)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. - 2 한국 고전문학/동양 철학, 동양사를 수강해야
한다.
옛사람들은 문사철(文史哲)이라 하여 문학, 사학, 철학을 특별히 가르지 않고 함께 배웠다. 그런 문화적 토양 속에서 생산된 고전 문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문학에 대해 전문적으로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특히, 중국고전과 관련된 과목들도 수강해야 한다. 또 문학은 역사 속에서 존재하는 것이므로 한국사에 대한 이해도 필수적이라 하겠다. 따라서 이에 기초가 되는 과목들을 두루 수강해야 한다.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-
- 자격증 취득한자능력 관련 자격증
- 외국어 능력-
- 교외활동 경험-
- 공모전 참여-
- 기타-
- 1전통적 한학에 기초한 한문 고전 독해 능력이
요청된다.
- 유관 전공
- 사학과
- 기타 조언
-
- 중어중문학과, 일어일문학과의 한문 관련 과목들도 수강하면 도움이 됩니다.
- 한국사에 대한 관심도 필요합니다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2 |
국어국문학입문세미나 | 1 | 1 | 1 | 전선 | 1 | |
한국한문의기초 | 2 | 1 | 2 | 전선 | 2 | |
발전과정 | 한문학작품읽기 | 3 | 2 | 1 | 전선 | 3 |
고전시가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4 | |
구비문학의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4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3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6 | |
실무과정 | 고전문학과영상 | 3 | 3 | 2 | 전선 | 5 |
전문과정 | 고전문학작품읽기 | 3 | 3 | 1 | 전선 | 7 |
고전산문의세계 | 3 | 3 | 2 | 전선 | 8 |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
진로 소개
- 개요
-
- 교수 대상에 적합한 학습을 고려하여 교수방법을 결정하거나,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여 콘텐츠 개발의 전 과정을 지원하거나, 교육 기획·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·교육성과의 측정과 평가·교육 사후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.
- 최근 전자교과서, 전자참고서, 이러닝(e-Learning) 교재에 대한 수요와 시장이 확대되면서 온라인분야로의 진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. 현재까지는 주로 아동용 콘텐츠가 주류를 이루었지만 지식사회로 나아가고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. 이에 따라 온라인교구 및 교재개발 사업에 대한 인력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.
- 앞으로는 분야별 또는 과목별로 특화된 영역에서의 전문 교수설계자가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므로, 국어학 및 국문학 분야의 전문성이 교재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.
- 여기로 진출할 수 있어요
-
대표적 직업
- 이러닝(e-Learning) 교수 설계자
- 교재교구 개발자
- 학습지·교육교구 방문 강사
- 교육출판 기획자
취업 가능처
- 비상교육, 웅진 씽크빅, 대교, 교원, 아이스크림홈런, 지학사, 천재교육, 동아출판, 이투스, 좋은책신사고 등의 교재·교과서 전문 출판업체
- 에듀윌, 해커스, 미래엔, 메가스터디, 이투스 등의 종합교육기업
- 이런 일을 해요
-
수행 직무
-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개편,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 조사
-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교육대상, 교육방법, 효과적 구성 등의 기획·설계
- 교재의 콘셉트와 세부 항목을 결정
- 교수 설계 원리에 기초하여 내용 전문가가 제시한 학습내용 및 학습자원 등의 학습전략과 학습방법을 수립
- 그림, 동영상, 텍스트 등의 형태를 포함하여 전체 스토리보드를 작성
- 해당 교구에 대한 매뉴얼 제작 및 검수
- 이런 준비가 필요해요
-
필요한 역량
- 교육 콘텐츠에 대한 이해 및 해석 능력
- 교육 콘텐츠 적용 및 활용 능력
구비 조건
- 평점평균 관리교직 및 교육심리학과 복수전공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일정 학점이 요구되므로, 높은 학점관리가 필요하다.
- 자격증 취득문서편집(오피스, 컴활 등)과 더불어 콘텐츠 편집(인디자인·포토샵 등) 자격증까지 있다면 크게 도움이 된다.
- 외국어 능력-
- 교외활동 경험-
- 공모전 참여향후 포트폴리오 제출을 위해 각종 경시 및 공모전 참여를 권장한다.
- 기타-
- 유관 전공
- 교육 심리학과, 디지털 미디어 전공
- 기타 조언
-
- 전공학위와 더불어 문서능력(오피스)이 요구되며, 부가적으로는 콘텐츠 개발에 관한 기초 이해(코딩) 및 기초 편집능력이 있다면 크게 도움이 된다. 향후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해 각종 경시 및 공모전 참여를 권장한다.
- 교육 콘텐츠 기획개발은 복합적인 성격을 갖기 때문에 국문학, 교육학을 비롯한 콘텐츠 기획개발 관련수업을 수강하면 좋다.
교육과정 구성
STEP | 과목명 | 학점 | 이수시기 | 개설학기 | 이수구분 | 이수순차주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기초과정 | 국문학개론 | 3 | 1 | 2 | 전필 | 3 |
국어학입문 | 3 | 1 | 2 | 전필 | 4 | |
국문학사Ⅰ | 3 | 2 | 1 | 전필 | 1 | |
국문학사Ⅱ | 3 | 2 | 2 | 전필 | 2 | |
문예창작입문 | 3 | 1 | 1 | 전필* | 5 | |
발전과정 | 국어교육론 | 3 | 3 | 1 | 전선 | 6 |
표현교육론 | 3 | 3 | 2 | 전선 | 7 | |
문학교육론 | 3 | 4 | 2 | 전선 | 7 | |
고전시가의 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7 | |
고전문학 작품읽기 | 3 | 3 | 1 | 전선 | 6 | |
국어음운론 | 3 | 3 | 1 | 전선 | 6 | |
국어의 구조 | 3 | 2 | 1 | 전선 | 6 | |
국어정서법 | 3 | 4 | 2 | 전선 | 7 | |
현대소설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6 | |
현대시강독 | 3 | 1 | 2 | 전선 | 7 | |
실무과정 | 문학치료론 | 3 | 4 | 1 | 전선 | 6 |
구비문학의 세계 | 3 | 2 | 2 | 전선 | 7 | |
고전산문의 세계 | 3 | 3 | 2 | 전선 | 7 | |
고전문학과 영상 | 3 | 3 | 2 | 전선 | 7 | |
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(국어) | 3 | 3 | 2 | 전선 | 8 | |
전문과정 | 국어의 역사 | 3 | 3 | 2 | 전필 | 7 |
국어자료강독 | 3 | 2 | 1 | 전선 | 8 | |
현대문학연습 | 3 | 4 | 1 | 전선 | 8 | |
현대비평론 | 3 | 3 | 2 | 전선 | 8 |
*[문예창작입문]의 경우 문예창작전공의 전공필수 과목임.
※ 이 진로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반드시 이수해야 할 전공과목과 이수하면 많은 도움이 될 전공과목을 최소 42학점까지 구성함
※ 주)진로 분야 진출을 위해 교과목 수강 시 이해 및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이수해야 할 순서를 숫자로 기재함(1,2,3…)
타전공 과목
- 문예창작전공
-
- 서사문학과 콘텐츠
- 신화적상상력과스토리텔링
- 대중문화와문예창작
- 문학과 문화예술
- 문화콘텐츠론
- 문학과영상문화
- 서정문학과콘텐츠
- 디지털미디어 전공
-
- C++프로그래밍기초
- 디지털미디어학개론
- 미디어기획
- 미디어디자인기초
- 교직과목
-
- 교육학개론
- 교육심리
- 교육사회
상담교수진
분야 | 이름 | 전화번호 | 이메일 |
---|---|---|---|
교육분야 | 이정택 | 02-970-5417 | jtlee@swu.ac.kr |
이재성 | 02-970-5413 | byeolga@swu.ac.kr | |
학문·연구분야 | 김경아 | 02-970-5418 | kga@swu.ac.kr |
작가분야 | 문흥술 | 02-970-5419 | mungil@swu.ac.kr |
문학치료 외, 고전번역분야 | 하은하 | 02-970-5412 | eunha@swu.ac.kr |